제7경 동명항의 등대전망대

소 재 지  강원도 속초시 영랑동 1-7 (영금정로 5길 8-28)


속초시 영랑동에 위치한 속초등대는 “영금정 속초등대전망대”라고 많이 알려져있고, 영금정은 돌로된 산으로 파도가 쳐서 부딪치면 신묘한 소리가 들렸는데 그 음곡이 <거문고>소리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일제시대 속초항 개발을 위해 이곳 돌산을 깨서 축항을 조성함으로써 지금의 넓은 암반으로 변했다고 한다.주변 “영금정 해맞이정자”에서 보는 일출과 등대전망대에서 보는 설악산 경관 그리고, 해안선을 따라 멀리 금강산자락까지 조망할 수 있는 자연경관은 등대와 자연경관과의 조화로움을 더해준다.

속초등대는 그야말로 볼것많은 자연으로 둘러싸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이다.


특히,전망대에서 보는 설악산이 눈앞에 모든 것을 펼쳐 보이는데 이런 광경을 보여주는 전망대는 속초에서 등대 한 곳 뿐이고, 속초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1년여간의 공사를 마치고 2006년 12월에 개방된 등대전망대는 옥외전시실과 홍보관, 옥외전망대 등이 있다.

 

빛의마당목재사다리로 만들어진 산책로를 따라 올라가면 등대 입구 마당에 우리나라 최동단에 있는 독도등대와 최서단에 있는 소청도등대, 최남단에 있는 마라도등대, 최북단에 있는 대진등대 4곳의 유인등대 소개와 함께 등대 전경이 담긴 대형 유리판과 동반부조(銅半浮彫) 조형물을 조화롭게 설치하여 동서남북에서 발하는 등대 빛을 한곳에 모은다는 상징적 의미를 표현한 홍보마당에서 올라 대나무 숲이 가로놓인 산책로를 따라가면 등탑아래에 속초1경부터 속초8경의 전경과 함께 소개하는 전시물이 있으며, 벽을 따라 아름답고 웅장한 설악산 사계의 전경을 담은 커다란 전시물을 설치하여 속초의 빼어난 자연경관을 홍보하는 마당,  홍보관등대 2층에 있는 아담한 홍보관에는 강원도내에 설치되어 있는 유인등대 4곳(묵호, 주문진, 속초, 대진)의 모형등대가 전시되어 있고, 우리나라 항만과 동해안의 항만을 소개하는 한국의 항만 소개코너를 마련하였으며, 한 눈에 속초를 관망할 수 있는 속초항 디오라마(모형)가 설치되어 있음.

또한, 50년간 희망의 빛을 발하던 구 속초등대를 디오라마(모형)로 재현해 놓아 등대를 다시 찾는 방문객들의 향수를 달래준다.


“등대와 사람들”이라는 코너에는 등대와 관련 업무를 보는 사람들과 등대에서 추억을 만들고자 방문한 사람들의 사진을 전시해 놓았으며, 중간 기둥에는 구 속초등대 야경 사진과 바다의 길잡이인 항로표지에 대한 소개코너가 마련되어 항로표지에 대한 지식을 전달한다.


홍보관 내부에 있는 영상실에서는 항로표지와 설악산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하여 해양수산업무와 설악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소개해 주고 있다.


옥외전망대홍보관을 나와 옥외전망대로 올라가면 탁 트인 동해바다와 설악산의 웅장한 자태, 금강산 자락과 속초시내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어 속초 팔경중 제1경다운 면모를 느낄 수 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 속초시 영랑동 1-7 | 속초등대전망대
도움말 Daum 지도

아브딜론

설악권의 여행정보와 사회적 이슈 그리고 개인적인 관심거리로 운영되는 블로그

    이미지 맵

    속초8경|고성8경|양양8경|관동8경/속초 8경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